충분히 배려해야 하는 일반 직원들 [내부고발과 윤리경영(민진규 저)]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2-11-04 오후 2:20:00
기업의 내부고발 방지를 위한 합리적인 내부통제 시스템

1. 내부통제 시스템의 이해
2. 내부통제 시스템보다 우선인 기업윤리강령
3. 1단계 내부통제 시스템의 역할
4. 2단계 내부통제 시스템의 역할
5. 3단계 위기관리팀의 역할
6. 아웃플레이스먼트 프로그램
7. 충분히 배려해야 하는 일반 직원들
8. 합리적인 내부통제 시스템의 구비

7. 충분히 배려해야 하는 일반 직원들

기업들이 고위 퇴직자들에 대한 배려는 많이 하고 있지만, 일반 직원들에 대한 아웃플레이스먼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은 거의 없다. 그러나 임원이 아니더라도 기업의 중요 기밀이나 내부고발의 대상이 되는 업무를 잘 알고 있는 중간 관리자는 있을 수 있다. 직원의 전직이 활발한 현상에 비춰본다면 충분히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한국 속담에 ‘열 명의 친구를 만드는 것보다, 한 명의 적을 만들지 말라.’는 말이 있다. 불만을 가지고 떠나는 직원들이 회사에 대한 부정적인 소문을 낼 수도 있고 직접적으로 해당 내용을 언론이나 수사기관에 제보할 수도 있다. 칭찬을 하고 좋은 말을 하기는 어렵지만 비방하거나 욕하는 것은 쉽다.

이러한 사태를 대비하기 위해서 어떤 이유에서라도 조직을 떠나게 되면 조직의 인사팀이나 감사실 등에서 반드시 면담을 하도록 한다. 조직을 떠나는 이유가 무엇이며, 조직에 불만이 있는지, 조직이 향후 진로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등 상담한다. 이때 합리적이고 근거가 있는 불만이 있다면 해소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 성격이 무난하고 실제 권한이 있는 책임자가 반드시 최종상담을 한다. 책임질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필요하다면 불만내용에 대해 자신이 대신 사고도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아무리 감정이 상해 있는 직원이라고 해도 대부분 자신이 몸담았던 조직에 대한 반감을 상당부분 떨쳐버릴 것이다. 아주 쉬운 일임에도 불구하고 실천하고 있는 기업은 드물다.

(내부고발과 윤리경영 – 민진규 저(국가정보전략연구소소장) p92)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thics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