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고발자와 기업 경쟁력강화 세미나에 관해서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1-04-19 오전 11:18:00
최근에 기업들이 내부고발자에 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여러 대기업에서 내부고발행위가 발생하고 있으며, 실제 기업들이 경영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내부고발이 좋은 것이다, 아니면 나쁜 것이다라는 판단을 유보하고, 왜 이러한 내부고발 행위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지, 기업이 문제인지, 내부고발자가 문제인지 등 다양한 의문을 가지고 해답을 찾는 시간을 가지고자 하였다. 기업의 내부고발행위를 기업경쟁력 강화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내부고발자의 예방과 조직 충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다음은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진행하는 세미나의 목차이다.

세미나 목차

1. 정의와 근본적인 원인

2. 사건의 유형

3. 기업에서 발생 경향과 원인

4. 사건의 해결과정

5. 사건에 대한 법적, 윤리적 고찰

6. 최소한의 자격요건

7. 국내 대기업 사건의 공통점과 차이점

8. 김용철변호사의 삼성그룹 내부고발사건

9.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미치는 영향

10.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

11. 기업에서 보호해야 할 고발행위와 보호방법

12. 합리적인 내부통제시스템

13. 단계별, 직책별 관리전략

14. 사건예방을 위한 보안전략

15. 인원보안측면에서 접근해 본 핵심 인재관리

16. 反부패정책과 내부고발자 인식 차이

17. 내부고발과 기업문화와의 상관관계

18. 국제적인 동향

19. 실제 내부고발자의 체험수기 소개

세미나를 진행하면서 의외로 직장인들이 내부고발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에 놀랐다. 아마도 아직도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삼성그룹의 내부고발사건 때문일 것이다. 한국 일류, 아니 세계의 유수 기업인 삼성그룹의 이미지를 송두리째 뒤바꾼 이 사건의 내부고발자가 전직 핵심 임원이었고, 그가 진술하고 있는 내부고발 내용이 충격적이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가 마지막까지 믿고 싶었던 지도층의 정의와 순수성이 의심되고, 수사결과와 관계없이 국민들이 받은 정신적인 충격은 치유되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세미나를 진행하면서 여러 사건들과 다른 선진국의 사건, 국민들의 인식 등에 관해서 토론을 하였다.

글로벌 경쟁 하에서 기업들이 경쟁력을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내부의 효율적인 내부통제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하고, 이러한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작동하여야 한다. 미국을 위시한 선진국들이 발전하게 된 사회시스템을 연구하여야 하고, 또한 선진국들이 국제무역과 협력에서 요구하는 기업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최선의 방책이 건전한 조직내부토론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한다. 기업이던 국가이던 건전한 토론과 비판문화가 활성화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는 사실을 이러한 세미나를 통해서 한번 더 확인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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