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민진규 국가정보학 해설(27)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8-07-05 오후 5:41:00
국정원이나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국가정보학을 공부하는 수험생들로부터 오는 질문 중 다른 수험생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정리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 질문 내용: 2018년 민진규 국가정보학 39p 47번 문제 관련 질문

안녕하십니까? 2018년 민진규 국가정보학 39페이지 47번 ④번 보기에 전염병, 환경파괴 등의 위협요인은 보건안보가 아니라 생태안보라고 하셨는데 교재 앞에도 생태안보에 대한 개념이 있지만, 전염병은 보건안보에 포함되는 것은 아닌가요?

제가 네이버에서 인터넷 기사를 검색해 보아도 전염병을 보건안보로 말하던데 보건안보와 생태안보가 어떻게 다른 건지 궁금합니다. 일반적인 개념과 국가정보학에서 말하는 용어의 의미가 달라서 혼란스럽습니다.

--> 국가정보학에서 분류는 국가안보의 종류가 군사안보, 경제안보, 사회안보, 생태안보, 사이버안보 등이기 때문에 보건안보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일부 언론보도에 전염병, 생물테러 등은 보건안보(health security)에 속한다고 되어 있는데, 국가정보학에서는 보건안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생태안보는 '국민을 하나의 유기체로 보고 주어진 영토와 자원의 제약 속에서 안정된 삶을 살 수 있도록 보호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전염병, 환경파괴, 기후변화 등으로 국민의 안정된 삶이 위협받지 않도록 보호하는 행위가 생태안보입니다.

위의 내용은 국가정보학 수험생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공부를 하다가 궁금한 사항이 있는 수험생은 이메일(stmin@hotmail.com)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IS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