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업체들의 정보전략 -제이유사례를 중심으로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1-04-16 오후 11:08:00
최근 국정원이 제이유(JU)그룹에 관련된 보고서를 내놓았다.

당 보고서에는 비자금 조성 방법과 규모, 비자금의 사용처, 정관계 로비 과정 등이 구체적으로 담겨 있다.

비자금과 관련된 부문은 이 글에서는 논외로 하고, 제이유라는 기업이 자신들의 사업에 관련된 정치인과 검찰 등에 로비를 하고 사전에 정보를 입수하여 각종 수사나 구속에 대비하였다는 것이다.

정치권에서 정치헌금 요구가 있을 때마다 ‘보험’ 차원에서 과감하게 자금을 지원했고 지방에 지사를 개설시에도 관계기관 인사들을 대상으로 비호세력을 구축했다는 것.

제이유그룹의 주 사업인 다단계 판매업에 대한 검찰과 경찰의 수사,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에 대비한 무마용으로 인력포섭

등의 목적으로 금품로비와 정보입수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였다는 것이다. 로비에는 여당의원과 변호사 지검장 등이 동원되었고, 특히 2004년 5월에는 검찰에서 기업인수 자금 출처를 내사하는 것을 알고 로비스트인 H 씨 등을 통해 여당의 당직자를 대상으로 100억 원대의 비자금을 뿌려 내사 중단에 성공했다는 믿기 어려운 얘기도 담겨 있다.

이 보고서에는 “J 회장 측근들이 ‘J 회장이 부도와 구속 등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금품 살포 리스트를 작성했고 이를 승부수로 활용하려 했다’고 말했다”는 부분도 있다. 또한 로비대상자에는 여당 의원은 물론 검경 관계자 등이 포함돼 있다고 한다.

중요한 사실은 이 보고서는 이 같은 내용을 단정적인 표현으로 기술하고 있으며, ‘설(說)’이나 소문에 해당하는 내용은 별도의 표시를 해놓아 단정적인 표현을 한 부분은 회사 내부자의 확인을 거친 듯한 느낌을 주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국정원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국정원 보고서는 첩보 수준의 것”이라며 “이를 규명하는 것은 수사기관의 몫”이라고 말했다. 제이유그룹 측은 “J 회장의 신뢰를 받던 K 씨가 문제가 있어 회사에서 쫓겨났는데, 국정원 직원 중에 K 씨와 가까운 사람이 있다고 들었다”고 밝혀 K 씨의 악의적인 제보에 의해 이 보고서가 작성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제이유 그룹도 1999년도 12월 설립돼 7년 만에 국내 최대 규모의 다단계 판매회사로 급성장했으며, 지난해 매출액만 2조5000억 원 수준이다. 활발한 기업 인수합병(M&A)을 통해 상장사인 주방용품업체 세신, 코스닥 등록사인 포장 디자인업체 한성에코넷 등 22개의 계열사를 두고 있다.

이렇게 급작스럽게 사세를 확장하면서 내부 인력관리에 문제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위 국정원 보고서가 일정부분 사실이라면 불법적이거 비법적인 사업을 하는 기업들은 더욱 철저하게 '기업정보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한다고 볼 수가 있다.

자신들의 사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사들을 대상으로 필요하면 금품으로 환심을 사고, 평상시에도 꾸준하게 관리함으로써 각종 최신정보를 입수하는 것이다. 당연하게 이런 정보와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기업의 안위를 보장받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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