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민진규 국가정보학 해설(5)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2-05-31 오후 2:28:00
국가정보학을 공부하는 수험생들로부터 오는 질문 중 다른 수험생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정리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질문 내용: 2012년 민진규 국가정보학 <3장 정보생산자와 소비자>관련 질문

11. 정보의 순환주기에서 정보의 분석 및 생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가설의 설정 및 검증 (2) 자료의 처리 (3) 자료의 평가 및 판단 (4) 정보의 배포

답이 4번인 것은 알겠습니다. 그런데 2번도 답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왜 안 되는지 궁금합니다. 미국 CIA 정보순환단계를 보면 <처리 및 탐색>단계에서 이미 처리가 되어서 <분석 및 생산>단계로 넘어가는데... <분석 및 생산>단계에서 별도의 처리가 또 있습니까?

=> 정보의 순환주기는 크게 첩보의 수집, 정보의 분석, 배포 등으로 볼 수 있고, 이런 점에서 처리 및 탐색도 엄밀하게 보면 정보의 분석 단계라고 보는 것입니다.

첩보는 정보를 분석하기 이전인데, 첩보수집의 단계에서도 수집요원이 무작정 수집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체적인 기준에 따라 필터링하고 정리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어디에 포함시킬 것인가도 이슈이고, 이 행위를 단순히 첩보수집으로 볼 것인지, 정보분석의 하위단계로 볼 것인지에 대한 논란도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국가정보학 수험생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공부를 하다가 궁금한 사항이 있는 수험생은 이메일(stmin@hotmail.com)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IS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