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기업문화가 중요한가? 그리고, 왜 삼성의 기업문화인가?[삼성문화 4.0 출판 서평]
[출판사 서평]
......
왜 기업문화가 중요한가?
그리고 왜 삼성의 기업문화인가?
미국, 일본 등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최근에야 일부 대기업이 기업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해, 기업문화의 역사가 매우 짧다. 기업이 기업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기업문화가 기업의 성과와 생존에 밀접한 연관성이 있기 때문이다. 좋은 기업문화가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도 아니고, 좋은 기업문화를 가졌다고 해도 지속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유지할 수 없다. 이 점에서 기업문화 관리의 중요성이 있다.
기업문화는 회사의 분위기, 사풍이라는 표현으로 사용되다가 조직문화, 경영문화라는 전문용어로 정착했다. 이제 기업문화는 일상용어가 되었다. 이 책에서는 조직문화와 경영문화는 기업문화의 하위개념으로 보고 ‘기업 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행동양식, 사고방식의 전체’를 기업문화로 보았다.
다년간 기업문화 컨설팅을 해온 저자는 이러한 기업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최근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삼성의 기업문화를 연구, 분석하여 현재 삼성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서부터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해 놓았다.
그렇다면 왜 삼성인가? 삼성의 총매출은 현재 한국 GDP의 20% 정도를 차지하는데, 2020년 경에는 40%까지 끌어올린다고 한다. 삼성이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더 이상 삼성은 개인기업만으로 보기 힘들다. 이런 점에서 한국 경제의 장래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도 삼성의 미래를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
- 계속 -
......
왜 기업문화가 중요한가?
그리고 왜 삼성의 기업문화인가?
미국, 일본 등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최근에야 일부 대기업이 기업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해, 기업문화의 역사가 매우 짧다. 기업이 기업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기업문화가 기업의 성과와 생존에 밀접한 연관성이 있기 때문이다. 좋은 기업문화가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도 아니고, 좋은 기업문화를 가졌다고 해도 지속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유지할 수 없다. 이 점에서 기업문화 관리의 중요성이 있다.
기업문화는 회사의 분위기, 사풍이라는 표현으로 사용되다가 조직문화, 경영문화라는 전문용어로 정착했다. 이제 기업문화는 일상용어가 되었다. 이 책에서는 조직문화와 경영문화는 기업문화의 하위개념으로 보고 ‘기업 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행동양식, 사고방식의 전체’를 기업문화로 보았다.
다년간 기업문화 컨설팅을 해온 저자는 이러한 기업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최근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삼성의 기업문화를 연구, 분석하여 현재 삼성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서부터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해 놓았다.
그렇다면 왜 삼성인가? 삼성의 총매출은 현재 한국 GDP의 20% 정도를 차지하는데, 2020년 경에는 40%까지 끌어올린다고 한다. 삼성이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더 이상 삼성은 개인기업만으로 보기 힘들다. 이런 점에서 한국 경제의 장래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도 삼성의 미래를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
- 계속 -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