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고발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 - 6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1-04-18 오후 12:25:00
(시큐리티 월드12월호에 연재된 칼럼을 6회에 걸쳐 연재 합니다.)

내부고발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 - 6

경영자의 선택은 어디로?

경영자가 대주주인 경우에는 특히, 자신이 대부분의 기업에 관련된 의사결정을 할 수가 있다. 말하자면 기업을 흥하게 할 수도 망하게 할 수도 있으며, 자신의 의사결정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또한 망하게 되는 경우에 종업원 외에 자신도 투자한 자본을 잃을 수도 있으며, 흥하게 되는 경우에 경제적 이익을 더욱 많이 얻게도 된다. 기업환경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며, 기업이라는 것이 대부분 혼자서 영위하기에 부적합한 일을 여러 사람이 모여서 하는 하나의 형태이기 때문에, 여러 사람이 모인 이유와 장점을 잘 취합할 경우에 한 사람이 하는 것보다 더욱 많은 효과, 즉 시너지(Synergy)를 얻게 된다.

지난 연재에서 살펴봤듯이 내부고발이 발생함에 따라 장점도 있고 단점도 생긴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법률도 바뀌고, 사회의 윤리적 규범도 변하고 있다. 또한, 한 시대를 같이 살아가는 구성원의 가치관도 개개인마다 다르다. 이런 사실을 인정한다고 하면, 경영자의 선택은 고민할 여지없이 쉬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부고발을 완전하게 차단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사전에 기업활동에 대해‘구성원간의 합의’를 잘 이루어 낸다면 불가피하게 내부고발이 발생하더라도 상승효과가 일어날 수도 있을 것이다.

- 끝 -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pinion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