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진규의 2019년 국정원 논술강의 소개(6)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9-02-02 오후 1:18:00

국정원 논술 서문 사례

논술은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되지만 서론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독자나 채점관의 눈을 끌지 못하는 논술은 크게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독자는 서론을 읽으면서 글에 흥미를 느끼고 본론과 결론을 읽고 싶은 마음을 갖게 된다.

서론이 중요하다고 보면 개요문의 역할이 핵심적이라고 봐야 한다. 개요문은 독자가 익숙한 이슈나 사건, 상식 등으로 흥미를 유발하는 단어와 내용으로 구성돼야 한다. 개요문을 읽고나서도 글을 더 읽고 싶은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다.

아래 사례를 보면 국정원의 역사, 신원조사의 중요성, 비밀공작원의 양성 등이 논제이다. 국정원의 역사에서는 개요문이 한국 국정원이 516 군사 쿠데타 세력이 주축이 설립했으며 미국 CIA의 지원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전문가가 아니면 알기 어려운 역사에 해당되기 때문에 흥미를 충분히 유발할 수 있다.

다음 논제인 신원조사의 중요성은 신원조사를 철저하게 해야 하는 이유, 1990년대 이전과 이후의 신원조사 항목의 변화가 있다는 사실을 설명하면서 신원조사가 왜 중요한지를 설명했다.

마지막 논제인 비밀공작원의 양성은 비밀공작원은 체포되면 목숨을 내놓아야 한다는 사실, 왕조시대에서조차도 비밀공작원을 선발하기 어려웠다는 점 등으로 호기심을 유발했다. 세부 상세한 내역은 아래와 같다.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eminars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