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마켓 트렌드를 읽어라[삼성문화4.0-어떻게 진화할 것인가?][민진규 저][국가정보전략연구소]
마켓 트렌드를 읽어라
1. 시장의 환경변화에 민감한 기업
2. 경쟁력이 될 수 없는 환율정책
3. 미래 시장은 선택과 집중이다.
4. 소니, 애플과도 상생을 모색해야
삼성의 성장은 내부의 노력도 중요했지만, 외부적인 시장환경도 우호적이었다는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 1960~80년대 정부 주도의 공업화 정책, 1990년대 3저 호황과 아시아의 동반성장, 2000년대 IT열풍과 전 세계적인 호황 등이 삼성의 발전을 이끌었다. 하지만 2008년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 이후 전 세계적인 금융불안, 유럽국가의 재정난, 부동산 거품 붕괴, 중국의 고속성장, 일본의 침몰, 중동 지역의 정세불안 등은 세계 경제전망을 어둡게 할 뿐만 아니라 수출을 주력으로 하는 삼성의 미래도 낙관하기 어렵게 만든다.
기업이 시장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업문화 DNA 2 요소인 사업 중 시장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5~10년 주기로 변하는 과거와 달리 1~2년 아니 6개월 단위로 변하는 시장을 따라 잡기 위해서는 나만이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상생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삼성문화4.0: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민진규 저(국가정보전략연구소소장) p196)
1. 시장의 환경변화에 민감한 기업
2. 경쟁력이 될 수 없는 환율정책
3. 미래 시장은 선택과 집중이다.
4. 소니, 애플과도 상생을 모색해야
삼성의 성장은 내부의 노력도 중요했지만, 외부적인 시장환경도 우호적이었다는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 1960~80년대 정부 주도의 공업화 정책, 1990년대 3저 호황과 아시아의 동반성장, 2000년대 IT열풍과 전 세계적인 호황 등이 삼성의 발전을 이끌었다. 하지만 2008년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 이후 전 세계적인 금융불안, 유럽국가의 재정난, 부동산 거품 붕괴, 중국의 고속성장, 일본의 침몰, 중동 지역의 정세불안 등은 세계 경제전망을 어둡게 할 뿐만 아니라 수출을 주력으로 하는 삼성의 미래도 낙관하기 어렵게 만든다.
기업이 시장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업문화 DNA 2 요소인 사업 중 시장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5~10년 주기로 변하는 과거와 달리 1~2년 아니 6개월 단위로 변하는 시장을 따라 잡기 위해서는 나만이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상생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삼성문화4.0: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민진규 저(국가정보전략연구소소장) p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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