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고발자 관리전략 [내부고발과 윤리경영(민진규 저)]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2-11-06 오후 2:31:00

내부고발자 관리전략

1. 내부통제 시스템 1단계 관리 포인트
2. 내부통제 시스템 2단계 관리 포인트
3. 내부통제 시스템 3단계 관리 포인트
4. 내부통제 시스템 4단계 관리 포인트
5. 조직의 직책 별 관리전략
6. 국내의 내부고발 관리 상황

법적, 윤리적으로 완벽한 조직은 존재할 수 없으니 내부고발자가 발생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을 길은 없다. 또 내부고발이 반드시 외부로 가는 것만이 아니므로 내부에서 적절하게 관리만 한다면 조직의 건전한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여러 사례에서 파악할 수 있었다. 대부분의 조직은 명확하거나 완전하지는 않더라도 어떤 유형이든 내부통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 내부고발자는 조직의 시스템을 활용해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내부고발이 어느 날 갑자기 발생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 상당기간 동안 조직 구성원간의 대화나 갈등을 통해 해결하려는 시도가 있은 후에 드러난다. 그러므로 내부고발도 조직 내부의 갈등이라는 관점에서 보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조직에서 갈등이 반드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갈등을 무조건 방어해야 하는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활력을 도출하는 관점에서 조직 내부의 계층, 조직 내부와 외부, 부서간 등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한다.

[그림 22]를 통해 단계별 내부고발자 관리 전략을 살펴보자.

[그림 22] 단계별 내부고발자 관리전략

(내부고발과 윤리경영 – 민진규 저(국가정보전략연구소소장) p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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