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민진규 국가정보학 참조사항(13)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1-05-12 오후 9:02:00
국가정보학을 공부하는 수험생들로부터 오는 질문 중 다른 수험생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정리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공부를 하다가 궁금한 사항이 있는 수험생은 주저 말고 이메일(stmin@hotmail.com)으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내용:
국정원합격 가이드북을 읽었는데 선생님께서 메일로 질문을 해도 된다고 하셔서 메일을 보냅니다^^ 이 점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수능을 마친 학생입니다. 진로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정원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저의 고민은 이러합니다. 현재 법학과가 남아있는 대학 중 가장 서열이 높은 대학교가 H대학교인데, 제가 이번에 자율전공에 합격했습니다. 2학년 때 법학과에 진학할 계획입니다. 그런데 재수나 반수를 할지 고민입니다. H대학교 법학과를 다닐지 아니면 재수나 반수를 해서 Y대학교 이상의 수준의 대학교를 갈지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 할까요? 국정원에서도 학벌이 중요한가요? 답변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질문에 대해 답변하기가 쉽지 않군요. 일단 우리사회뿐만 아니라 국정원에서도 학벌이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얘기하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그렇다고 학벌이 국정원 직원을 채용하는 유일한 기준은 아닙니다. H대나 Y대는 서열이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학에 들어가서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세상이 변하고 있어 학교의 간판만이 유일한 경쟁력이 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개인의 능력, 창의성, 글로벌 경험 등이 중요하다고 보입니다. 현명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은 2012년 개정판에 반영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IS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