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소개] 기업문화 대전환 I - SWEAT Model : 비전·사업·성과 혁신(머리말 소개) by 민진규
SWEAT Model : 비전·사업·성과 혁신 … 국가정보전략연구소의 SWEAT Model
박재희 기자
2025-11-26

▲ [신간 소개] 기업문화 대전환 I - SWEAT Model : 비전·사업·성과 혁신(표지 소개) [출처=iNIS]

□ 신간 소개


○ 기업문화 대전환 I - SWEAT Model : 비전·사업·성과 혁신

□ 서지 정보

○ 저자 : 민진규

○ 판매가격 : 9,900원

○ 출간일 : 2025년 11월30일

○ 판매

    ▶ 교보문고 : https://ebook-product.kyobobook.co.kr/dig/epd/ebook/E000012225437

    ▶ YES24 :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67389222

   
 ▶ 알라딘 :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78357428


□ 머리말 안내

초판을 내면서 

2025년 11월2일 유네스코(UNESCO)는 2026년을 ‘김구 선생 탄생 150주년 기념해’로 지정했다. 김구가 독립운동가일 뿐 아니라 문화를 통한 국가 발전과 세계 평화를 강조한 사상가였기 때문이다. 자서전 ‘백범일지’에 수록된 내용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의 부력(富力)은 우리의 생활을 풍족히 할 만하고, 우리의 강력(强力)은 남의 침략을 막을 만하면 족하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지난 5000년의 역사 동안 우리나라 문화는 동양의 주류 문화(mainstream culture)인 중국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변방의 하위문화(subculture)로 인식됐다. 한글을 창제하기 이전에는 문자조차 독립하지 못했고 의복, 음식, 예술 등 연관되지 않은 영역이 없었을 정도다.

하지만 21세기 들어서 우리의 드라마, 음악, 영화, 음식 등 이른바 K-문화(Culture)가 해외에서 인기를 얻으며 문화강국이라는 용어가 인구에 회자(膾炙)되기 시작했다. 급기야 2024년 소설가 한강은 ‘채식주의자’라는 소설로 ‘노벨문학상’을 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른바 ‘한반도문화’가 하위문화에서 주류 문화로 도약하는 전기(轉機)가 마련된 셈이다. 일반 문화에서 일어난 변화처럼 기업의 정체성을 담은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는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로 전환점을 맞이했다.

필자는 기업문화를 동양이나 한국적 가치를 기반으로 동도서기(東道西器)의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했다. 평생 공부한 동양철학과 다양한 기업 컨설팅 경험을 밑거름으로 삼아 혁신 이론인 ‘SWEAT Model’을 창안했다. 서양이나 외국학자의 주장이 반드시 금과옥조(金科玉條)는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이 책을 읽는 독자가 유념했으면 하는 바람을 몇 가지 적는다.

첫째, 기업문화라는 용어는 한때의 유행어가 아니라 기업이라는 단어가 존속하는 한 생명력을 가질 것이므로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경영학자나 경영자가 아닌 일반 직장인의 인생에도 큰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이다.

둘째, 기업문화는 조직 분위기와 같이 단순 현상이 아니라 기업의 역사, 경영자의 철학, 구성원의 인식, 상품의 특성, 공동체의 문화 등이 융·복합적으로 연계된 연구 과제라고 봐야 한다.

셋째, 기업문화는 기업이 지속가능 성장 기반을 구축함에 있어 상품의 경쟁력보다 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믿어야 한다. 인류 역사상 무력만으로 장기간 강대국의 지위를 유지한 국가는 없다. 마찬가지로 경영철학이 명확하지 않은 기업이 장수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넷째, 기업문화는 특정 시대나 지역을 초월해야 하므로 일반 유기체처럼 끊임없이 진화해야 한다고 인식해야 한다. 다양한 경영이론이 끊임없이 나오고 특정 현안 이슈를 풀어가는 해결책도 환경에 따라 매번 다르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섯째, 기업문화는 경영자나 학자가 아니라 기업 이해관계자 모두가 합심하지 않으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한다는 점을 잊지 않아야 한다. 리더의 강력한 카리스마보다 조화로운 공감대가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더 강조한다.

독자 여러분 모두가 기업문화 대전환의 긴 여정에 동참한 것을 환영합니다.

2025.11.30.

□ 출간 및 출간 예정 서적

    ▶ 기업문화 대전환 I - SWEAT Model : 비전·사업·성과 혁신(출간)
    ▶ 기업문화 대전환 II - SWEAT Model : 조직·시스템 혁신 및 사례(출간)
    ▶ 기업문화 대전환 III - SWEAT Model : 디지털 경제 선도전략(출간 예정)


▲ [신간 소개] 기업문화 대전환 I, II, III - SWEAT Model 시리즈(표지 소개) [출처=iNIS]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Books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