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민진규 국가정보학 해설(6)
민진규 대기자
2023-02-15 오후 11:38:15
국정원 국가정보적격성검사(NIAT)-직무와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국가정보학을 공부하는 수험생들로부터 오는 질문 중 다른 수험생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정리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질문 내용: 2020년 민진규 국가정보학 350p 관련 질문

다름이 아니라 p.350에 56번에 관한 내용 중에 이상한 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 메일 남기게 되었습니다. 교재에는 답이 4번(코인텔로프 - FBI의 불법 국내정보공작)이라고 되어있지만 답이 2번(캠브릿지 스파이링 - MI6 내부의 간첩사건) or 3번(워터게이트 - CIA의 불법 국내정보공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2번의 경우 MI6뿐만 아니라 MI5에도 침투하여 MI5에서 검거한 사건이어서, 옳지 않은 것이고 3번의 경우 워터게이트 사건은 닉슨 대통령이 도청장치를 설치하려다 실패하여 CIA에 의뢰를 한 것으로 옳지 않다고 생각 됩니다. 

또 4번의 경우에는 교재 p. 287에서와 같이 전 웅 <현대 국가정보학, 2015> p. 618에서도 자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활동을 금지함으로 FBI의 불법 국내정보공작이라고 명시가 되어있어 옳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정답은 2번 or 3번이라고 생각하는데, 혹시 위 내용에서 잘못 된 것이 무엇인지 또는 어째서 정답이 4번인지 명확하게 알려주신다면 참고하여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번 캠브릿지 스파이링 사건은 MI6 직원들이 소련에 불법으로 정보를 제공하다가 발각된 사건입니다. 그리고 3번 워터게이트는 CIA가 조직적으로 개인한 것이 FBI 수사로 드러났습니다. 4번 코인텔프로는 FBI의 불법정보공작이 아니라 불법 방첩활동입니다. 

위의 내용은 국가정보학 수험생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공부를 하다가 궁금한 사항이 있는 수험생은 이메일 (stmin@hotmail.com )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NIS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