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삼성의 미래(민진규 저) - 책 소개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8-09-13 오후 6:25:00

마약, 도박, 폭행, 폭언, 성폭행, 횡령, 배임 등의 단어는 언론의 사회면에 등장하는 일반인의 범죄기사 내용에 포함된 것이 아니라 최근 몇 년간 한국 대기업 오너와 가족들이 저지르고 있는 범죄행위이다. 한국 대기업은 일제 식민지, 6·25 동란, 군사독재 시절 등을 거치면서 정치권력과 밀착해 성장했지만 이제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 대기업 오너의 행실이 갑자기 나빠진 것은 아니다. 과거 행실은 현재보다 더 나빴지만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했다거나 할 것이라는 등의 비합리적인 이유로 정치권력과 언론의 옹호를 받아 묻혔던 것이다. 촛불혁명으로 국가권력이 소수의 기득권에서 다수의 국민에게 차츰 돌아오면서 한국 대기업과 오너들이 더 이상 과거와 같은 처신과 경영전략으로 부와 권력을 유지하기 어렵게 됐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힘없는 국민들도 더 이상 부패와 반칙이 난무하는 정치와 경제를 좌시하지 않겠다며 저항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기업 오너의 민낯이 드러나면서 쥐꼬리 수준의 지분으로 경영을 농단하는 오너 일가를 영원히 퇴출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 속담에 ‘부자 3대 없고, 거지 3대 없다’는 말이 있는데 대기업의 역사가 60년이 넘으면서 망하는 대기업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삼성그룹(이하 삼성)도 반도체 호황을 기반으로 간판기업인 삼성전자가 사상 최고 실적을 향유하고 있지만 내우외환으로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혼돈 속에 빠져 들어가고 있다.

우선 삼성전자도 중국 정부의 집중적인 견제와 투자로 인해 주력인 메모리 반도체의 실적이 정점을 찍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가전과 스마트기기 등도 화웨이, 샤오미, 오포, 비보 등의 맹추격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삼성은 삼성전자를 필두로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SDS, 제일기획 등 국내 최고 기업을 다수 보유하고 있지만 삼성전자가 어려워지면 다른 계열사들도 동반 부실화될 가능성이 높다. 삼성전자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이건희 회장의 부재 속에 경영권을 물려받은 이재용 부회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사건 빌미를 제공해 사법적 판단을 받고 있다. 삼성은 이재용과 여동생 2명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다양한 편법 및 불법행위를 저질러 이미 사회적 지탄을 받고 있으며, 정치권력의 비호아래 삼성물산을 통한 지배권 강화를 시도하다가 대한민국 헌정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까지 이끈 핵심이 됐다.

마지막으로 삼성전자의 직업병 문제,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조파괴 기도, 삼성증권의 유령주식 매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에버랜드 공시가 상향, 삼성SDS와 같은 주요 계열사에 대한 일감몰아주기 등의 논란이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과거에는 ‘삼성이 망하면 한국이 망한다’는 이유로 면죄부를 줬지만 이제는 이러한 대국민 협박이 전혀 통하지 않고 있다. 일부 전문경영진이 오너경영만이 위기탈출의 돌파구라며 퇴진의사를 밝혔지만 시장의 반응은 냉담하다.

이러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삼성의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해석과 전망을 담은 책을 발간하게 된 것이다. 글로벌 100년 기업은 구체적인 비전과 이해관계자와 상생하는 철학을 기반으로 성장해왔고, 앞으로도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판단된다.

그렇다면 삼성도 이건희 회장 때부터 부르짖던 ‘존경 받는 100년 기업’이 되려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찾아야 한다. 한국의 진보정부가 삼성을 미워하거나, 일부 언론이 삼성을 헐뜯고 있거나, 다른 대기업이 잘나가는 삼성을 질투해 삼성의 위기가 온 것은 아니다.

오히려 삼성의 위기는 오너의 경영철학 부재, 허울뿐인 기업문화, 구호로 포장된 윤리경영 등과 같은 내부의 문제에서 출발한 것이다. 결국 문제의 본질을 찾아 해결하지 못하면 삼성의 위기는 증폭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재용 부회장이 국내외 현장을 방문하고, 대통령과 부총리를 만나 대규모 투자로 일자리를 많이 창출해 정부정책에 협력하겠다고 다짐을 한다고 위기가 해소되지 않는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어떻게 하면 삼성이 제대로 된 경영철학이 녹아 든 기업문화를 정립하고 윤리경영을 상시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삼성이 잘 나가서 시기와 질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삼성의 위기가 국가경제의 위기로 증폭되거나 다른 대기업으로 확산되는 것을 차단할 목적으로 집필된 것이다. 대부분의 경영전문가들이 다른 대기업도 삼성보다 더 큰 위기에 직면해 있다는 평가하고 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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