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직장찾기 37-2:빙그레그룹]한화서 분리…바나나 맛 우유로 브랜드이미지 높아[국가정보전략연구소]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3-09-22 오후 7:39:00
그린경제신문과 국가정보전략연구소, 도서출판 배움이 ‘위대한 직장찾기’ 기획을 하고,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10개 직장 평가 항목을 적용해 구직자가 선호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공동 평가한 결과를 바탕으로 2012년 12월 12일 부터 ‘위대한 직장찾기’시리즈를 연재합니다.

2013년 08월 21일자 신문에 실린 [위대한 직장 찾기]시리즈를 소개합니다.

[위대한 직장찾기 - 빙그레그룹 편]

한화서 분리…'바나나 맛 우유'로 브랜드이미지 높아

라면사업서 철수…아이스크림·우유 시장서 경쟁업체에 밀려

물류회사 케이엔엘 빙그레 배송팀 수준 내부거래 비중 높아

물류회사 케이엔엘 빙그레 배송팀 수준 내부거래 비중 높아

■ 위대한 직장 찾기(36)–빙그레그룹 편


▲ ㈜빙그레와 육군 21사단 백두산 부대가 강원 양구군 육군 21사단 백두산 부대에서 자매결연을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그린경제=노정용기자] 빙그레그룹(이하 빙그레)은 1998년 한화그룹에서 계열 분리된 식품전문 그룹으로 한화의 창업주 김종희 회장의 차남인 김호연이 회장으로 있다. 김호연 회장은 2008년 정계에 입문하면서 그룹경영과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그룹을 경영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그룹의 간판기업인 ㈜빙그레의 최대주주는 김호연 전 회장과 김구재단이다. 최근 자녀들이 소유한 비상장 계열사인 케이앤엘물류가 부당내부거래 논란에 휘말려 있다. 2003년 라면사업을 철수하는 등 그룹의 규모가 축소되고 있으나, 러시아 현지에 스낵생산 및 판매법인을 세우는 등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외 5개 계열사와 평가대상 기업

빙그레는 국내외 5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으며, 주요계열사는 표1과 같이 식품, 물류/창고/투자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표1. 빙그레의 주요 계열사와 평가대상]

식품부문 계열사는 ㈜빙그레 뿐이고, ㈜빙그레가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다. ㈜빙그레는 1967년 홍순지 회장이 설립한 대일양행에서 시작되었지만 1973년 한화그룹에 인수 합병되면서 대일유업으로 상호가 변경됐다. 1982년 현재의 상호로 변경됐다. 주요 사업은 유제품 및 과자류의 제조·판매, 유가공 처리 등이다. ㈜빙그레는 빙그레의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주력기업으로 평가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물류/창고/투자부문 계열사는 셀프스토리지, 케이엔엘물류, 빙바 등이 있다. 셀프스토리지는 창고업 및 보관업 전문회사로 주요사업은 모바일 컨테이너 사업, 문서보관/관리사업, Self Storage사업 등을 영위하기 위해 2007년 설립했다. 현재 사업을 활발하게 벌이고 있지만 매출액, 종업원수 등 경영현황은 외부에 알려져 있지 않다.

케이엔엘물류는 1989년 설립한 키스크가 모태로 2001년 현 상호로 변경됐다. 2007년 빙그레로 계열 편입됐으며, 화물 운송 및 재고관리, 유통가공, 입출고관리, 수·배송관리, 주요지표관리, 물류컨설팅 등 통합물류 서비스 회사다. 주요 주주가 김호연 회장의 자녀 3명으로 되어 있다. 90%가 넘던 그룹내부 매출비중이 50%로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높은 편이다. 빙바는 해외사업 투자 및 자문을 목적으로 2011년 러시아 현지에 설립한 회사다. 이 부문에서는 케이엔엘물류를 평가대상으로 했다.

창조·열정의 글로벌인재 중시

승진 연한 상관없이 발탁인사

빙그레도 계열사가 거의 없고, 주력기업이 ㈜빙그레이기 때문에 ㈜빙그레의 인재상과 인사제도 등을 근거로 평가했다. ㈜빙그레의 인재상은 ‘창조(Creative), 열정(Passion), 도전(Challenge)’이다. ‘창조’는 차별화된 시각과 사고, 기발하고 건설적인 미래 등을 먼저 생각하는 창조인을 말한다. ‘열정’은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끈기와 의지를 가지고 있는 열정인을 말한다. ‘도전’은 뚜렷한 목표의식과 추진력을 가지고 최고에 도전하는 사람을 말한다.


▲ 빙그레 임직원 40여명이 서울 홍제동 일대에서 사랑의 연탄 나눔 운동 자원봉사행사에 참여했다.
㈜빙그레는 개인의 역량과 잠재력을 발휘하고 회사의 성장을 추구할 수 있는 다면평가, 발탁인사, BPSS등의 인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다면평가는 동료, 상사, 부하사원이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발탁인사는 승진 연한에 관계없이 발탁하고, 연봉과 성과 상여를 적용하는 제도다. BPSS(Binggrae Profit Sharing System)은 회사와 맺은 연간 목표달성을 초과한 이익을 분배하는 제도다.

㈜빙그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직무전문가 과정(Professional Course)과 글로벌 과정(Global Program)을 운영하고 있다. 직무전문가 과정은 MBA 학위, 마케팅 대학, 신입사원 입문, 직무전문가, 학습조직, 팀 빌딩 프로그램(Team Building Program)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MBA학위과정은 국내외 경영전문 대학원의 MBA학위과정과 일반 대학원 학위과정에 위탁하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임원 및 관리자는 업무 전문성과 연계된 최고경영자 과정에 진학하도록 배려한다.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사이버MBA, 국내 경제 연구소 및 경영 교육 전문기관의 콘테츠를 활용하고 있다.

마케팅 대학과정은 실전형 마케터를 육성하기 위해 국내 우수마케팅 전공 교수진 강의와 해외 벤치마킹 기회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신입사원 입문과정은 기본소양 및 전문 지식 함양을 위해 사내외 전문 강사진 교육과 실무 현장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무전문가 과정은 전문교육기관의 집합교육, 사이버(Cyber) 강의, 도서학습 등을 통해 직무 전문가로 육성하는 과정이다. 학습조직은 연구 및 업무개선, 성과창출을 위해 자율적으로 조직되어 운영된다. 팀 빌딩 프로그램(Team Building Program)은 열정과 자신감, 팀워크와 단결력, 신뢰와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조직력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

글로벌 프로그램(Global Program)과정은 글로벌 비즈니스 테마(Global Business Theme) 연수, 글로벌 랭귀지 코스(Global Language Course), 국제 심포지엄, 해외세미나, 산업시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테마(Global Business Theme) 연수는 해외시장 체험과 사업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연수과정으로 연수팀, 국가, 주제 등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글로벌 랭귀지 코스(Global Language Course) 과정은 전문기관의 어학교육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과정이다. 국제심포지엄/해외세미나/산업시찰은 아이디어와 사례, 글로벌 트렌드를 배울 수 있도록 각종 행사에 참가하도록 지원한다.

빙그레 대졸초임 3490만원 높은 수준

[표2. 평가대상기업의 점수비교]
빙그레는 과거의 화려한 영광을 뒤로하고 사업규모나 인지도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한화에서 분리하면서 돈이 되지 않는 사업위주로 그룹을 구성한 것도 요인이고, 김호연 회장이 경영능력을 발휘하지 못한 것도 이유에 해당된다. 라면시장이 매력적임에도 불구하고 경쟁력 약화를 이유로 매각한 것도 잘못된 의사결정이다. 러시아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구조조정 중인 웅진그룹의 웅진식품을 인수하기 위해 물밑작업을 벌이면서 외형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빙그레는 식품회사이기는 하지만, 아이스크림시장에서 롯데제과, 롯데삼강, 해태제과 등과의 경쟁에서 뒤지고 있으며 우유시장에서도 매일유업, 건국우유 등에 밀리고 있다. 그동안 대표적인 제품인 바나나맛 우유와 요플레를 제외하고 새로운 제품과 브랜드개발에도 성공적이지 못했다. 경쟁기업에 비해 공격적인 영업과 마케팅을 하지 않으면서 경쟁력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는 광고를 많이 해서 높은 편이다.


▲ 서울 정동 빙그레 사옥 앞에서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면역성분과 성장필요 영양소를 강화한 '디보의 밀크랜드' 흰우유(1000ml) 출시를 기념하는 행사를 갖고 있다.
케이엔엘물류도 시장경쟁력을 보유한 물류업체라기 보다는 ㈜빙그레의 물류를 전담하고 있는 배송팀에 불과한 수준이다. 외부영업을 통해 3자 물류업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여전히 내부매출의존도가 너무 높다. 영업력이 떨어져 매출 성장률도 낮고, 수익성도 개선되지 않아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도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군소물류업체로서 직원들에게 크게 매력적인 직장은 되지 못한다.

구직자가 관심이 높은 평균 근속연수와 급여를 보면 ㈜빙그레는 평균 근속연수는 10.7년, 1인 평균급여액은 4500만원으로 보통 수준이다. 2013년 기준 대졸초임은 3490만원으로 식품제조기업으로는 높은 수준이다. 케이엔엘물류는 2011년 기준 대졸 초임은 3600만원이다. 경영/사무직무의 초임은 2100만원, IT/인터넷 직무는 3500만원, 유통/무역 직무는 2586만원으로 직무에 따라 차이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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