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고발 결정의 최종 고려 요소[내부고발과 윤리경영(민진규 저)][국가정보전략연구소]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2-11-20 오후 4:30:00
내부고발자의 생존과 자기보호

1. 내부고발을 하기 전의 행동요령
2. 내부고발 시의 유의사항
3. 신분공개나 익명 여부의 판단
4. 내부고발 경정의 최종 고려요소
5. 내부고발 후의 행동요령
6. 내부고발자의 체험수기 소개

4. 내부고발 결정의 최종 고려 요소

앞에서 언급했듯이 내부고발행위가 자신만이 아니라 가족에게도 영향을 끼친다. 특히 윤리적인 집단의식과 가족의식이 강한 한국에서는 자신보다 가족이 더욱 힘들어 지기도 한다. 아무리 내부고발이 중요하다고 해도 자신이나 가족의 행복권과 비교할 수 는 없다. 위에서 제기한 내부고발 전 행동요령, 신분공개 등의 다양한 요건들을 충분하게 검토해 내부고발을 하기로 결심한 경우에도, 아래의 세 가지 요소를 최종적으로 다시 한 번 검토해야 한다.

첫째 가족과 토론하고 가족에 미칠 영향도 고려한다. 자신은 이미 어떠한 영향과 결과가 발생할 것인지 어느 정도 파악하고 실행하는 일이겠지만, 가족들은 갑작스런 변화에 당황할 수 있다. 가족들의 인물평이나 사소한 일상이 주변 사람들의 흥밋거리로 입에 오르내릴 수 있다. 심지어 인격적인 비난이나 물리적인 위협을 가할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둘째 조직을 떠나는 상태, 즉 실업을 대비하여 경제력을 확보한다. 조직에서 해고를 당할 수도 있으며 분위기상 조직에서 계속 근무하기 어려워 자발적으로 퇴사를 해야 하기도 한다. 정의와 도덕, 양심도 인생에서 중요한 부문이지만 먹고사는 일도 그에 못지않다. 재산을 충분히 확보해 경제적인 어려움이 없는 경우에는 별반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급여로 가정을 꾸리는 경우에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실제 많은 내부고발자가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해 고통을 호소했다.

앞에서도 지적하였듯이 자신이 전문적인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경우라도, 업계에 안 좋은 소문이 퍼진 경우에는 일거리를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다. 많은 전문직 종사자들이 이 같은 사실을 쉽게 간과하여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았다. 내부고발사건에 연루되지 않았다면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의사, 변호사, 회계사, 변리사 등 사회에서 인정받는 자격증을 가진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셋째 내부고발 내용과 자신의 행위에 대한 법적, 도덕적 흠이 없는지 다시 한 번 더 ‘심사숙고’한다. 이때 중요한 부문은 자신의 주관적인 기준보다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 이하 생략 -

(내부고발과 윤리경영 – 민진규 저(국가정보전략연구소소장) p146)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thics 분류 내의 이전기사